반응형

 

EC2를 처음 세팅하고 SSH로 접속하여 date 명령을 실행해보면 시간이 한국 시간과 다르게 표시되어있다.

UTC라고 하는 세계 표준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인데 한국 시간에서 9시간을 빼주면 해당 시간이 된다.

좀 더 편하게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시간을 바꾸는데, 보통 여기서 실수를 많이 할 것 같다.

 

sudo date -s "2021-04-07 20:10:36" 

위와 같이 date명령을 이용해서 날짜와 시간을 변경할 수 있지만 위와 같이 한국 시간으로 바로 변경하면 문제가 된다.

EC2 타임존이 기본적으로 UTC(세계 표준시)로 지정되어있으니, 시간 기준은 세계 표준시로 되어있고 날짜와 시간 값만 한국 시간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다른 서비스와 시간 동기를 맞출 경우 시간이 다르다고 판단하여 인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제대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타임존을 한국 시간으로 변경하면 별도의 시간을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sudo cat /etc/localtime

 

위 명령어로 읽어보면 UTC0라는 텍스트가 보일 것이며 이것이 UTC 기준으로 시간이 지정된다는 의미이다.

 

sudo rm /etc/localtime

sudo ln -s /usr/share/zoneinfo/Asia/Seoul /etc/localtime

 

위 두 명령을 차례로 입력해준다.

기존의 UTC기준 타임존 세팅 파일을 제거하고, 서울 기준 타임존 세팅 파일을 적용하는 것이다.

 

sudo cat /etc/localtime 명령으로 확인해보면 KST-9라는 문구가 확인이 된다.

date 명령으로 바로 날짜와 시간을 확인해보면 한국 시간 기준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